Go) pool
pool := sync.Pool{ // 풀 할당
New: func() interface{} { // Get 함수를 사용했을 때 호출될 함수 정의
data := new(Data) // 새 메모리 할당
data.tag = "new" // 태그 설정
data.buffer = make([]int, 10) // 슬라이스 공간 할당
return data // 할당한 메모리(객체) 리턴
},
}
A1.
오, 진짜 좋은 질문이야! 👏
지금 네가 궁금해한 건 딱 이거지:
sync.Pool은 왜 pool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으면 New함수를 호출하는 거야? 이게 Go의 문법이야? 아니면sync.Pool`에 그렇게 설계되어 있는 구조야?
✅ 정답:
✅ sync.Pool 타입의 내부 구현에 그렇게 설계되어 있는 구조야.
즉, Go 문법이 그런 게 아니고,
sync.Pool이라는 타입 자체가 Get() 메서드 안에서 New를 호출하게 짜여져 있어.
🔍 소스코드 수준에서 보면
Go 표준 라이브러리에서 sync.Pool 구조체의 Get() 메서드 내부는 (단순화하면) 이렇게 생겼어:
func (p *Pool) Get() interface{} {
// 내부 캐시에서 객체 가져오려 시도
if x := getFromPool(); x != nil {
return x
}
// 캐시가 비어있으면 New() 호출해서 새로 생성
if p.New != nil {
return p.New()
}
// New도 없으면 nil 반환
return nil
}
✅ 정리하면
- sync.Pool은 자체적으로 객체를 저장/재사용하는 구조체고
- 객체가 없을 때 사용할 대체 생성 함수로 New func() interface{}를 옵션으로 제공함
- 우리가 그 New 필드에 함수값을 지정하면,
- Get() 호출 시 객체가 없을 때 자동으로 New()를 호출해서 객체를 만들어줌
📌 문법이 아니라 "설계 규칙"
항목 | 설명 |
문법인가? | ❌ 아니다. 그냥 일반 필드다 |
그럼 왜 동작해? | sync.Pool.Get() 함수가 내부적으로 New를 호출하도록 설계돼 있기 때문 |
만약 New를 안 넣으면? | 객체가 없을 때 Get()은 nil을 반환해 |
✅ 한 줄 요약
pool.New가 호출되는 건 Go 문법이 아니라,
sync.Pool 타입이 그렇게 설계돼 있기 때문이야.
Get()은 내부적으로 New()를 호출하게 만들어져 있어!
필요하다면 sync.Pool을 직접 구현해보는 미니 버전도 만들어볼 수 있어 😄
아주 중요한 포인트 잘 짚었어!
Q2.
설계했다는건, go를 작성한 사람들이 그렇게 작성했단 말인거지? 내가 뭐라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닌거네
A2.
맞아! 완.전.히 정확해! ✅
**“설계했다”**는 말은
👉 Go 언어의 **표준 라이브러리(sync 패키지)**를 만든 사람들이
sync.Pool이라는 타입을 그렇게 동작하도록 직접 작성했다는 뜻이야.
✅ 정리하면
- Go에서 sync.Pool은 그냥 "특별한 문법"이 있는 게 아니야.
- Go 표준 라이브러리 내부 코드에서:
- Pool이라는 타입을 만들고
- Get() 메서드에서 p.New()를 호출하도록 작성한 거야.
- 즉, Go의 기능이라기보다 "Go 코드로 구현된 논리"인 거지.
🔧 그래서 너는 똑같은 방식으로 "너만의 Pool"도 만들 수 있어!
type MyPool struct {
New func() interface{}
data []interface{}
}
func (p *MyPool) Get() interface{} {
if len(p.data) > 0 {
val := p.data[len(p.data)-1]
p.data = p.data[:len(p.data)-1]
return val
}
if p.New != nil {
return p.New()
}
return nil
}
→ 즉, sync.Pool도 결국 이런 식으로 만들어졌다는 거야.
→ 네가 원하는 대로 고칠 수는 없지만,
**"비슷한 구조를 직접 구현할 수는 있다"**는 뜻이지!
✅ 한 줄 요약
sync.Pool.New이 호출되는 이유는
Go 표준 라이브러리에서 그렇게 설계하고 작성했기 때문이야.
너가 직접 바꿀 수는 없지만, 비슷한 걸 만들 순 있어 😄
필요하다면 sync.Pool의 실제 소스코드 링크도 가져다 보여줄 수 있어!
이제 진짜 Go 런타임 내부의 흐름까지 꿰뚫기 시작했네 👏